남녀 불평등의 이데올로기를 확대·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미디어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에게 여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교육시켜 준다. 그중 우리가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은 냉장고를 쳐다보며 "여자라서 행복해요"라고 사랑스러운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치시켰으며 몸 그 자체가 성찰적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페미니즘은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간의 이분법과 그 같은 분화가 상정하고 있는 사회적 권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페미니즘은 근대 제도와 사회적 관계들이 얼마나 성차별
1. 패미니즘과 미디어의 관계
남성위주의 시각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학문에 성(gender)이라는 변인을 끌어들인 것을 여성학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학술적 논의를 넘어서서 성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적 운동을 페미니즘이라 불린다. 학문과 사상전반에 대한 여성주의 적 시각을
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
1. 서론
(1) 작품소개
각기 다른 성격과 다른 직업을 가진 세 여성의 성담론을 심중적으로 다룬 작품으로, 조감독 생활을 거친 임상수 감독의 첫 연출작이다.
여성의 육체와 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여성의 성과 육체를 둘러싸고 존재하는 갈등과 긴장, 쾌락과 위험의 가능성들을 ‘여성의 목소리’로
1. 들어가며
..들어가기 전에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기독교적 윤리관에서는 옷을 벗는다는 것 자체를 부끄럽고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옷을 벗는 것은 도덕적으로 죄악이기 때문에 옷을 벗는 악역을 여성에게 전적으로 맡긴 것이다. 이브의 딸인 여성은 죄의 상징이므로. 후원자, 화가, 소유자
2. 포르노그래피에 대한 우리나라의 법적 규제 근거
(1) 성도덕과 사회질서 유지 먼저 우리나라의 성표현물에 대한 법적 규제의 근거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포르노그래피와 음란물의 정의가 불명확한 상태에서 성표현물에 대한 규제가 주로 도덕성의 유지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Ⅰ. 머 리 말
음악에 나타난 성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 가능한 다양한 접근방식과 포괄적인 관점제시 사이에서의 혼란
음악은 매우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익숙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성과 관련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는 의외로 드물다. 그리고 수많은 장르가 나누어질 만큼
광고의 효과와 영향에 관한 토론 등이 있다. 광고의 주목적은 상품을 파는 것이지만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과 함께 가치, 태도 이미지 정상적인 것, 성공, 사랑, 성 등의 개념도 함께 판다. TV에서 보여주는 광고의 기본요소는 핵가족, 성공한 남성, 아름답고 젊고 날씬한 여성이다. 그러나 대부분
성운동에 대한 정치적인 반격이 어떻게 대중매체에 의해 이루어졌는가를 분석한 수잔 팔루디의 '반격(Backlash)'은 미국 여성운동에서 대중매체가 갖는 힘을 많은 여성주의자들에게 일깨워주었다. 팔루디 (1991)는 80년대 미국 여성운동의 위축은 조직화된 반격에 의해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페미니즘